본문 바로가기
4. 달리기

초보 달리기-부상방지를 위한 아이템-3(압박 양말)

by 빨간토깽이 2021. 4. 14.
반응형

"양말은 보통 개인 취향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목이 짧은 양말을 선호하고, 또 어떤분들은 얇은 양말, 발에 땀이 많이 나는 분들은 두꺼운 양말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양말은 달리기에 부상을 방지하고 다리의 피로도를 확실히 낮출수 있는 아이템이라 이번 시간에는 달리기 시 양말은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 달리기를 할때 왜 압박 양말을 구매해야 하는가? "


압박 양말은 다리의 혈관 압박을 통해서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액의 흐름을 빠르게 하는 탁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의 정체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들인 정맥류, 다리 붓기, 피곤함, 통증 등을 확실하게 개선시키며 특히 발목, 종아리, 허벅지 등에 순차적으로 압력의 정도를 낮추어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 가는 데 매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달리기 시 다리에 피로도가 줄어들며, 1시간 이상의 달리기 후 다음날 확실히 다리 근육이 쉽게 정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압박 양말을 신고 달릴때와 일반 양말을 신고 달릴때 느낌또한 차이가 큽니다. 압박 양말은 종아리 부위에 압박을 통해 확실히 초보 러너들이 달리는 내내 안정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달리기를 할때 어떤 재질의 양말을 구매해야 하는가? "


달리기 시 양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또하나 중요한 요소는 재료입니다. 100 % 면 양말은 달리기에서 멀리해야 합니다. 면이 젖으면 습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이 땀을 흘리거나 웅덩이를 밟을 때 습기가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겨울에 면 양말을 착용하면 발이 춥고 칙칙 해집니다. 그리고 면양말은 여름에 쉽게 물집이 생기게 됩니다.
가장 좋은 양말은 폴리 에스테르, 아크릴, CoolMax와 같은 합성 소재로 만들어진 양말이며, 이는 습기를 흡수 할 수 있습니다. 통기성이 좋고 삐걱 거리지 않는 소재가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SmartWool과 같은 양모 블랜드가 좋은 선택입니다. 일부 주자는 블리스 터 추가 보호를 위해 이중 레이어 양말 (WrightSock은 하나의 브랜드)을 착용하기로 선택합니다.
일부 러너는 추가 쿠션을 위해 두꺼운 양말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특히 더운 날씨에 "더 가벼운"느낌의 얇은 양말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수면 양말, 목이 없는 양말은 정말로 피해야 합니다. 달리기에 부상을 초래할 수 있거든요.

" 나의 달리기 양말 선택 후기( COMPRO/리밴드 QD 컴프레션 양말) "

리밴드 34,200원에 큰 맘 먹고 구매를 했습니다. 거의 값싼 신발값 금액이라 사면서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 브랜드는 발사이즈에 맞게 구매 해야 해요. 저는 발 사이즈가 265MM이어서 L로 구입했구요. 첫 착용 시에 1시간 가량 8Km를 달렸는데, 종아리를 잡아주고, 다리 피로도가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착용감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래서 바로 COMPRO도 주문했죠. 이거는 21,600원이고 별도로 사이즈가 없어요.
둘 양말 다 번갈아 가면서 1달 정도 착용했는데, 이 양말들을 착용하고 달렸을때랑 집에서 일반 양말 신고 달렸을때라 다리 피로도가 정말 극명하게 차이가 났습니다. 초보 러너들한테는 꼭 추천드립니다

1. COMPRO
사이즈는 별도로 없지만 압박감은 좋습니다. 전 사실 리밴드보다 COMPRO를 더 많이 착용하는데, 그 이유는 ...... 이 양말 신기가 편해서 그래요. 이 양말도 착용하기에는 압박감 때문에 조금 힘든데, 그래도 효과 때문에 꼭 신고 달립니다. 단점이라면 여러번 빨았을때 안에 보푸라기가 생겨서 양발 신을때 가끔 걸리적 거리기는 합니다

종아리 터질거 같은 느낌이 나나요?
1시간 달리고 나면 이렇게 자국이 남아요


2. 리밴드 QD 컴프레션 양말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양말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양말 신기가 너무너무 힘들어요 --;;;
이 양말은 좌, 우 구분이 되어 있구요. 신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한번 신으면 다리게 힘이 생기는게 느껴져요. 신기한건 빨면 빨수록 이 양말 신기가 힘들어 진다는 점이예요. 효과는 압도적입니다. 가격만큼의 효과는 있습니다. 근데 허리 숙였을때 얼굴에 피가 많이 몰리는 분들은 이 양말 추천 안할래요. ㅋㅋㅋ


양말 신기 너무 어려워요
하지만 신으면 압막감이 상당해요
바닥에 쿠셔닝도 좋아요
종아리 터지기 직전입니다 ㅋㅋㅋ
이렇게 자국이 선명해요


달리기 양말은 꼭 사셔서 부상방지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