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따라하는 요리/소양인에 좋은 요리

건강과 맛을 모두 챙기는 야채 녹두죽 만들기

by 빨간토깽이 2022. 10. 18.
반응형

인스턴트 팟, 녹두죽 끓이는 법, 녹두죽 쑤기, 소양인 음식, 소양인 식단

 

오늘은 녹두죽을 만들어 볼 겁니다. 장염이나 위가 안 좋은 분들은 종종 집에서 녹두죽을 끓여 드실 겁니다. 미음도 좋은데 녹두죽은 해열과 해독 작용이 있어서 건강이 안 좋은 분들한테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심장에 열이 많은 소양인한테도 녹두죽은 건강과 맛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녹두죽 쑤는 레시피를 몇 개 참조했습니다. 대부분 닭을 같이 끓였습니다. 닭은 영양이 좋고 육수를 내면 더 깊은 맛이 나기 때문에 닭을 사용한 거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다니는 한의원에서는 소양인한테 닭은 몸에 좋지 않다고 해서 저는 닭을 넣지 않을 겁니다.

아이들이 함께 먹을거기 때문에 녹두만 사용하면 색감이 영 어색할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당근과 호박을 넣어서 야채 녹두죽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녹두죽 재료(4인분 기준)
깐 녹두 1 종이컵, 쌀 1 종이컵, 당근 1/3개, 호박 5cm, 물 1리터

 


깐 녹두는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줍니다. 흰 불순물이 안 나올 때까지 씻어줍니다. 그리고 물에 1시간 이상 불려줍니다.


쌀도 씻어서 물에 불려줍니다.


당근과 호박은 잘게 잘라줍니다.


인스탄트 팟에 녹두와 쌀을 넣고 물을 1리터 부어줍니다.


야채도 투하합니다.


인스턴트 팟은 뚜껑을 닫고 죽 기능, 고압, 25분 조리 시간으로 설정합니다.


25분이 경과했습니다. 고소한 향이 주방에 가득 퍼집니다.


주걱으로 잘 섞어줍니다.


이쁜 그릇을 준비하고 냉동실에 보관하고 있던 잣도 올려줍니다.

반찬은 다른 거 필요 없습니다. 젓갈 딱 하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녹두 삼계탕이 연상되어서 그런지 닭이 들어가지 않았음에도 육수의 진한 맛이 올라옵니다.

소금으로 마지막에 간을 하면 녹두의 고소한 맛이 더 살아납니다. 처음 먹는 아이들도 맛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맛있는 죽을 왜 진작 안 해 먹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는 종종 만들어 먹어야겠습니다.


건강에도 좋도 맛도 너무 좋은 야채 녹두죽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로 즐겁게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