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식단#5 - 누룽지와 잘 어울리는 반찬, 마약 계란장, 베이컨 시금치 볶음, 간장 진미채 볶음
막내아들이 주말 아침식사대용으로 누룽지를 먹고 싶다고 합니다. 누룽지는 식사대용으로 건강식입니다. 무엇보다 운동하시는 분들이 다이어트 식단으로 많이 추천합니다. 누룽지를 뜨겁게 끓여서 바로 먹으면 그 뜨거움 때문에 천천히 먹을 수밖에 없어서 포만감을 느껴 과식을 할 수 없다는 개념입니다. 이런 누룽지에 김치도 좋지만 누룽지 반찬으로 뭐가 좋을까 고민합니다. 밑반찬으로 인기가 있는 메뉴를 떠 올려봅니다. 마약 계란장, 베이컨 시금치 볶음, 진미채 볶음이 생각납니다. 이중에 마약 계란장은 밥에 비벼 먹을 때 더 맛있음에도 누룽지와 잘 어울릴 거 같다는 생각을 지우지 못합니다. 이대로 만들어서 한 끼 먹어보려고 합니다.
떡갈비, 이름 모르는 봄나물, 낙지 젓은 냉장고에 있는 반찬을 꺼냈습니다. 나머지 반찬과도 누룽지가 잘 어울립니다.
포켓 누룽지, 현미 누룽지
4인용 누룽지 재료 : 33g 누룽지 3개, 물 1.5l
처음에 누룽지 만들 준비를 하면서 4인용 누룽지니까 33g 한팩 기준으로 4팩이면 충분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포켓 누룽지를 개봉하고 한팩을 뜯어보니 그 양이 제법 많았습니다. 나중에 물에 부리면 부피가 더 커질 것을 감안해서 한 팩을 빼기로 했습니다.
포켓 누룽지, 현미 책은 일단 포장이 너무 간편합니다. 33g 현미 누룽지가 13 봉지 들어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13인분입니다. 13인분에 1,677kcal입니다. 다이어트식이 분명합니다.
처음 4인분을 위해 4팩을 준비했습니다. 1팩 당 33g이고, 129kcal입니다. 보통 라면이 500kcal이니 라면의 20% 정도의 열량입니다.
한 팩의 포장을 열고 내용물을 확인합니다. 양이 확실히 많습니다. 일부러 포장 시에 부피를 줄이려고 눌러서 포장한 듯 보입니다. 4팩은 너무 많다고 생각해서 3팩만 넣습니다.
끓는 물에 포켓 누룽지 3팩을 넣습니다.
다시 물이 끓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는 숟가락으로 누룽지가 잘 풀어지도록 저어줍니다.
물이 끓고 누룽지가 풀어질수록 현미 누룽지의 부피가 커집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고 15분 정도 누룽지를 저어주니 마침내 잘 풀어진 현미 누룽지가 완성이 됩니다.
현미라서 더 구수한 맛이 납니다. 확실히 일반 누룽지보다 더 맛이 좋습니다. 물론 칼로리는 더 낮습니다. 아침대용으로 좋은 건강식입니다. 3팩으로 4인 가족이 먹기에 양도 충분합니다.
다른 밑반찬이 필요 없게 되는 마약 계란장
재료 : 삶은 달걀 6개, 대파 1.5대, 청양고추 2개, 양파 1/4개, 진간장 1/3 종이컵, 물 1/3 종이컵, 설탕 2 큰술, 다진 마늘 1 큰술, 맛술 2큰술, 통깨 1큰술, 후추 약간
대파, 청양고추, 양파는 잘 씻어서 준비합니다.
대파는 가운데를 "+"로 잘라서 송송 썰어줍니다. 양파도 최대한 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청양고추도 마찬가지입니다.
달걀을 삶습니다. 마약 계란장에는 반숙이 좋습니다. 달걀을 반으로 잘랐을 때 반숙이면 양념장과 잘 어우러져 강력하게 중독됩니다. 반숙으로 달걀을 삶으려면 소금을 넣고 끓는 시점부터 5분만 더 삶아주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고 5분간만 더 삶아줍니다. 바로 찬물로 옮겨줍니다.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두면 껍질도 잘 벗겨집니다. 5분 만에 껍질을 벗겼더니 군데군데 패인 모습이 보입니다.
계란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들을 섞어줍니다. 물까지 전부 넣었더니 달걀을 넣으면 바로 넘칠 기세입니다.
양념장의 양이 많아 결국 소분합니다. 달걀을 3개씩 넣어서 보관해야겠습니다.
좀 더 큰 용기를 준비해도 돼지만 작은 용기로 보관해도 양념장이 적당한 높이까지 올라옵니다. 이렇게 냉장고 몇 시간만 보관하면 달걀에 양념이 더욱 잘 베인답니다.
반찬으로 내놓을 때는 달걀을 반으로 자릅니다. 반숙이 잘 나왔습니다. 양념장도 반숙된 달걀 위로 더 올려줍니다. 누룽지 먹고 마약 계란장 조금 잘라서 먹으니 정말 맛있네요. 나중에 밥에도 비벼 먹어야겠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시금치 베이컨 볶음
재료 : 시금치 2단, 양파 1/2개, 베이컨 3줄,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조금
시금치는 뿌리채소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씻어줍니다. 다 씻었으면 밑동을 잘라줍니다.
양파는 슬라이스 해줍니다.
베이컨은 먹기 좋게 1.5cm 폭으로 잘라줍니다.
먼저 식용유를 두른 팬에 베이컨을 구워줍니다. 베이컨이 노릇해지기 시작합니다.
양파와 다진 마늘을 같이 넣어줍니다.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시금치 베이컨 볶음은 시금치의 식감도 중요하지만 양파도 너무 익히면 흐물거리니 투명해질 때까지만 볶아줍니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손질한 시금치를 넣어줍니다. 후라이팬에 베이컨의 기름기와 양파의 수분이 있어서 시금치는 금세 숨이 죽습니다.
시금치의 식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금치에 기름 코팅이 완료되면 불을 꺼줍니다.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이쁜 접시에 옮겨줍니다. 통깨도 뿌려줍니다.
어묵과 쌍벽을 이루는 밑반찬, 간장 진미채 볶음
재료 : 오징어채 150g, 마요네즈 2큰술, 진간장 3큰술, 올리고당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조금
진간장 3큰술, 올리고당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을 넣고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줍니다.
진미채는 찬물에 담가줍니다.
물기를 손으로 꼭 짜줍니다.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입니다.
진미채는 먹기 좋게 가위로 잘라줍니다.
예열된 후라이팬에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양념장이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진미채를 넣어줍니다.
진미채를 양념장이 잘 섞이게 볶아줍니다.
불은 꺼주세요. 마요네즈를 2 큰술 넣어줍니다.
참기름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주말 아침 식사 메뉴입니다. 누룽지를 만드니 국이나 탕 종류를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들이 잠이 덜 깬 상태로 식탁에 앉으면서도 만족감이 얼굴에 고스란히 표현됩니다.
현미 누룽지는 너무 구수합니다. 아침에 먹기에 너무 좋은 메뉴입니다.
마약 계란장은 누룽지의 약간 싱거운 맛을 확실하게 잡아줍니다.
시금치 베이컨 볶음은 풍부한 영양과 베이컨 짠맛이 누룽지에 잘 어울립니다. 특히 시금치의 식감이 너무 좋습니다.
어묵과 쌍벽을 이루는 밑반찬입니다. 마요네즈를 마지막에 넣었더니 더 부드럽습니다. 단짠의 조화가 예술인 진정한 밑반찬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수험생을 위한 식단으로 찾아와 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따라하는 요리 > 수험생 건강 식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험생 식단#6 - 크랜베리 견과류 멸치볶음, 스팸 계란 전, 닭가슴살 볶음밥 (9) | 2022.06.23 |
---|---|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는 닭가슴살 볶음밥 만들기 (12) | 2022.06.22 |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팸계란전 뚝딱 만들기. (10) | 2022.06.21 |
극강의 단짠에 고소함을 더한 크랜베리 멸치볶음 만들기 (12) | 2022.06.20 |
수험생 식단#4 - 오이 달래무침, 빨간 어묵 볶음, 표고버섯전, 푸딩같은 계란찜, 부타동 (10) | 2022.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