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따라하는 요리

독도는 우리땅 돈가스도 우리 음식. 돈가스 김치우동

by 빨간토깽이 2021. 11. 22.
반응형

독도는 우리땅 돈가스도 우리 꺼. 돈가스 김치우동

 

오늘은 돈가스를 주제로 요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돈가스 김치우동, 돈가스 김치나베라고도 합니디. 나베는 일본어로 냄비라는 뜻이 있는대요. 한국적인 김치찌개에 우동과 돈가스를 넣어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김치나베입니다. 김치찌개에 돈가스를 올려 놓아 돈가스가 촉촉합니다. 돈가스는 분명히 일본에서 들여온 음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김치찌개에 들어간 돈가스는 더이상 우리가 알던 돈가스가 아닙니다.



김치찌개에 계란을 풀어서 먹지는 않지만 김치나베 레시피에는 대부분 마지막에 계란을 풀어줍니다. 저 역시 이러한 방법을 그대로 따라했습니다. 그래도 김치찌개는 김치찌개입니다. 돈가스 튀김옷에 김치찌개가 이렇게나 잘 어울릴 줄은 몰랐습니다.

 

돈가스 김치 우동 재료(2인분)

 

  • 김치찌개 재료 : 신김치 종이컵으로 2컵, 양파 1/2개, 대파 1/2대, 청양고추 2개, 간장 1.5 큰술, 까나리액젓 1 큰술, 설탕 1 큰술, 육수 500ml, 고춧가루 2 큰술, 계란 1개, 다진마늘 1 큰술
  • 돈가스 2장, 우동면 1팩, 쪽파



신김치는 송송 썰어서 준비해 주고, 나머지 야채들도 송송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육수도 미리 팩을 이용해서 준비해 주세요.



처음에 신김치를 식용유에 볶다가 설탕을 1 큰술 넣어줍니다. 양파를 넣고 볶다가 육수를 넣어주세요.
양념을 넣고 간을 봐주세요.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해주세요.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어주세요.



돈가스를 튀기듯이 구워서 키치타월에서 기름을 빼줍니다. 우동면을 그냥 투하했는데 냉동품이라 면이 끊기더라고요. 냉동 우동면은 끓는 물에 넣어서 저절로 풀어질때까지 그대로 두면 면이 끊기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완료된 김치찌개에 돈가스를 잘라서 넣고 계란을 풀어줍니다. 마지막에 쪽파를 넣으면 됩니다.



가족들이 처음 먹어보는 돈가스 김치우동이 맛있다고 난리입니다. 저도 처음 해보는데 의외의 조합이 너무 맛났습니다.



바삭한 돈가스를 소스에 찍어 먹는것도 맛있지만 차가운 날씨에 따끈한 국물에 돈가스가 들어가니 절묘한 맛입니다. 계란을 넣어서 국물이 자작해지니 밥에 비벼서 먹어도 됩니다.



돈가스 옷에 김치찌개 양념이 깊게 베서 돼지고기를 먹는 것과도 차이가 있습니다.



밥에 돈가스와 김치를 올려 먹으니 이 음식의 정체성에 혼란이 옵니다. 하지만 김치찌개의 맛이 중심을 잡아줍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의 제목도 독도는 우리땅 돈가스도 우리 음식으로 붙여봤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