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따라하는 요리

XO소스로 고급스러운 맛의 해물 볶음밥 만들기.

by 빨간토깽이 2022. 7. 7.
반응형

XO소스로 고급스러운 맛의 해물 볶음밥 만들기.


XO소스는 Extra Old의 약자입니다. 홍콩에서 최초로 만든 소스입니다. 고급 재료인 말린 조개관자, 말린 전복 등을 물에 불리고 채 썬 다음 끓여서 굴소스에 우려내서 만듭니다.. 여기에 갑각류 볶음, 라유, 중국 햄 등 값비싼 재료들을 채 썰어서, 앞과 뒤의 재료들을 모두 넣고 함께 볶아서 졸여서 만듭니다.. 주요 사용법은 볶음인데, 갑각류 볶음+고급 건어물 스프+맛을 잡아주는 훠투이(햄)와 향신료를 넣고 자글자글 끓인 다음 졸여놓은 고소한 맛의 덩어리나 다름없기에, 볶음과 튀김처럼 불맛이 강한 요리에 곁들이면 씹을 때마다 감칠맛이 확 올라옵니다. 그밖에도 맛이 무척 강렬한 재료들을 볶은 것이다 보니, XO소스와 맛이 잘 맞는 재료와는 스프 등에도 잘 섞어 쓰면 특별한 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XO소스를 사용해서 오늘은 해물볶음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볶음밥에는 굴소스를 넣어줍니다. 오늘은 보다 특별한 재료인 XO소스를 넣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볶음밥 만드는 순서는 이전 포스팅과 너무나도 비슷합니다. XO소스는 네이버에서 220g을 19,970원에 구매했습니다. 배송비는 3,000원입니다.



XO소스를 동네 대형 마트에서 구매하려고 갔었는데 역시나 없었습니다. 배송받아서 보니 외관조차 고급스럽습니다.



XO소스의 원재료명을 보시면 건새우, 건가리비, 셜롯 그리고 굴소스가 들어갑니다. 모두 고급스러운 재료들입니다.



해물 볶음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열된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3큰술 정도 넣고 대파를 투하합니다. 파향이 올라오고 대파가 투명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때 당근과 양파를 넣어줍니다. 당근은 색감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1/5개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양파는 1/4개 준비했습니다.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모둠 해물을 두움 큼 집어서 넣습니다. 냉동 모둠 해물을 사용한 거라 비린 맛이 올라올지 모릅니다.



맛술 2큰술로 비린 맛을 날립니다. 맛술을 넣고 물기가 날아갈 때까지 볶아줍니다.



해물에서 나온 물기와 맛술의 물기가 날아가면 계란 두 개를 풀어줍니다.

스크램블을 만들어줍니다. 모둠 해물과 잘 썩어줍니다.


계란과 모둠 해물이 섞고 밥을 투하합니다. 밥도 대충 섞어줍니다.



재료들을 한쪽으로 밀고 진간장 두 큰 술을 넣습니다. 간장이 끓으면 다른 재료들과 잘 섞어줍니다.



모든 재료들을 잘 섞으면서 볶아줍니다.



XO소스를 투입할 차례입니다. 뚜껑을 여는 순간 고급스러운 냄새가 납니다. 그냥 고명으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풍미가 좋습니다.



볶음밥 2인분 기준으로 XO소스를 1.5큰술 넣었습니다. 지금부터는 불을 끄고 잘 섞어주면 됩니다.



XO소스를 잘 섞고 나니 볶음밥의 색감이 더 짙어졌습니다.



플레이팅을 위해 밥공기에 볶음밥을 담습니다.



이쁜 그릇을 꺼내서 거꾸로 덮어줍니다. 밥공기를 분리합니다.



XO소스가 들어간 해물볶음밥입니다. 향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XO소스 자체가 약간 매운맛입니다.

하지만 저한테는 평범한 맵기입니다. 하지만 풍미가 상당합니다. 냉동 모둠 해물을 사용했음에도 해산물에서 고유의 향이 올라오는 기분입니다.



XO소스로만 볶음밥을 해 먹어도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다른 레시피에서는 실제 야채만 조금 넣고 XO소스를 넣어서 볶음밥을 해 먹는데, 사실 다른 재료들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XO소스와 계란만 있으면 됩니다.



XO소스 대단합니다. 굴소스에 고급진 재료가 들어간 XO소스는 볶음밥 할 때 자신의 요리 실력보다 맛을 더 업그레이드해줄 겁니다. 약간 매우면서 고급스러운 풍미가 일품인 XO소스 해물 볶음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